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미국 세금신고 W8-BEN 양식 작성방법, 영어 몰라도 A-Z까지 친절하게 알려드림. (미국 주식,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아마존 어필리에이터 필독!)

by 섬나라 시티즌 2022. 3. 20.

미국 시민권이 없고 미국에 거주하는 사람이 아닌데

미국 내 소득이 발생했다면

즉, 미국 주식을 통해서 혹은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아마존 어필리에이터처럼 달러를 다룬다면

W8-BEN 세금 신고 양식을 작성해서 내가 이용하는 플랫폼사에 제출해야 한다.

미국 국세청 IRS(Internal Revenue Service)에서 최신 버전의 양식을 다운받자!

 

▼ W-8BEN 다운받기 ▼

W8-BEN 양식은 미국과 조세협정을 맺은 국가에 해당되는데

우리나라 '대한민국'이 여기에 포함된다.

미국 내 수익이 발생했다면 해당 수익에 대해 10~15%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만약 해당 양식을 제출하지 않는다면 미국 국세청이 30% 세금을 알아서 떼간다.

 

N잡러 시대가 되면서 우리가 기회의 땅 미국으로까지 열심히 파이프라인을 뻗어놨는데

30% 세금은 너무 잔인하지 않은가!

양식 작성하고 제출한 후 승인이 될 때까지 어느정도 기간이 걸릴 수 있는데,

반려되면 다시 작성해서 제출하고 또 기다리는 수고로움이 있으니

포스팅보고 실수없이 꼼꼼하게 작성해서 한 번에 승인받아 보자!

먼저 다운 받은 양식이 W-8BEN Form이 맞는지 확인한다.

맞다면, Individuals (개인용)이라고 기재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해당 양식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사용하면 안된다고 설명되어 있으니 본인이 해당되는지 잘 확인해 보자.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기업이라면 해당 양식을 사용해선 안된다. 사업자라면 해당 양식이 아닌 W-8BEN-E 양식을 사용해야 한다.

미국 시민권자 혹은 현재 미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이라면 해당 양식을 사용하면 안된다. 만약 시민권자, 미국 내 거주자라면 W-9 양식을 사용해야 한다.

미국 내에서 무역이나 사업 관련으로 연결 된 소득 즉, 내가 직접 번 돈이 아니라 중개인으로서 소득이 발생한 사람이라면 해당 양식을 사용해선 안된다. 그런 사람은 W-8ECI 양식을 사용해야 한다.

미국에서 조세 조약에 따라 원청 징수 면제 보상을 받는 개인이나 사업자라면 해당 양식을 사용해선 안된다. 그런 사람은 8233 혹은 W-4 양식을 사용해야 한다.

미국 대상으로 유통, 중개업을 한다면 해당 양식을 사용해선 안된다. 그런 사람은 W-8IMY 양식을 사용해야 한다.

 

자, 그 다음 W-8BEN 양식의 Part 1으로 넘어가보자!

 

1. 이름 : 김말이 (Mali Kim)

2. 국적 : 대한민국 (South Korea 혹은 Republic of Korea 라고 작성한다) 

3.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로123 자이아파트 A동 1004호 (우편번호 12345)

 3-1. Permanent residence address : #A-1004 Xi Apt, Sinbanpo-ro 123, Seocho-gu

 3-2. City or town : Seoul, 12345

 3-3. Country : South of Korea 혹은 Republic of Korea

4. 우편물 받는 주소가 3번 주소와 같다면 동일하게 작성! 다르다면 3번 형식처럼 작성하면 된다.

5. SSN(Social Security Number) 혹은 ITIN(Individual Tax Identification Number) 번호가 있다면 작성한다. 없으면 빈칸으로 둬도 된다. 당연히 우리는 한국에서 쭉 거주했고 해당 번호들을 미국에서 발급받은 적이 없으니 패스.

6a. 이건 우리나라 주민번호를 기입하면 된다. 단, 생년월일을 뺀 뒤 7자리만 작성하면 된다.

6b. 6a에 내 주민번호를 기입할 수 없는 사람, 주민번호가 없는사람(가능한가?) 해당란을 체크한다. 왠만하면 우린 체크할 일이 없으니 그냥 두면 된다.

7. 간혹 내가 이용하는 미국 플랫폼사에서 해당 칸(line 7)에 플랫폼 이용 ID를 작성하라는 경우가 있다. 그럴 경우에만 작성하고 해당되지 않는다면 빈칸으로 둬도 된다.

8. 생년월일 작성 : 월-일-년도 순으로!

 

여기까지 작성했다면 90%는 끝이다! 다음 Part 2로 넘어가 보자!

미국과 우리나라는 조세 조약을 맺었기 때문에 이를 증명하기 위해 W-8BEN 양식 Part 2에 나는 '대한민국'에 거주한다고 작성하면 된다.

9. 빈칸에 South Korea 혹은 Republic of Korea 라고 작성한다. "나는 미국과 조세조약을 맺은 한국의 거주자임을 증명합니다"

10. 9번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작성하면 된다. 우리는 전혀 상관없으니 빈칸으로 두면 된다.

[업데이트] 빈 칸으로 제출했다가, 플랫폼사에서 여기 써서 넣어달라고 답변이 왔다. 친절하게도 뭘 쓰면 되는지 알려줘서 그냥 복붙해서 쓰고 다시 제출했다! 아래와 같이 빨간색 밑줄친 내용처럼 작성하자!

"The beneficial owner is claiming the provisions of Article and paragraph 14(1) of the treaty identified on line 9 above to claim a 10% rate of withholding on (specify type of income) : Royalties "

 

이제 Part 3에 서명 후 제출하면 된다.

 

Part 3의 내용은 내가 작성한 내용들이 사실이며, 위증 시 처벌을 받겠다는 내용이다.

서명(싸인)은 프린트 후 수기로 싸인을하고 스캔을 떠도 되지만,

어도비 아크로뱃 리더(Adobe Acrobat Reader DC)를 사용한다면 [도구]-[채우기 및 서명] 기능을 사용하면 되고,

일반 pdf 파일이라면 [그리기] 기능을 이용해 검정색으로 색깔을 맞추고 마우스로 싸인을 그리면 된다.

 

해당 양식 작성 후 이용하는 플랫폼사 사이트에 tax 관련 부서 이메일이 있을테니 Hi, how are you doing~ 하면서 보내면 된다.

이렇게 미국 세금 신고 W8-BEN 양식 작성방법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았다!

혹 내가 영어 좀 한다(?) 하는 분들 더 많은 세금 정보를 얻고 싶다면 

미국 국세청 IRS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원하는 키워드 입력 후 정보를 얻으면 된다!

 

https://www.irs.gov/

 

미국까지 진출한 N잡러 모두 응원한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