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IC 모바일 운전면허증 온라인 신청 발급한 후기 (사이트 바로가기, 영문운전면허증, 2종보통)

by 섬나라 시티즌 2022. 7. 28.

7월 28일부터 전국적으로 IC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해 졌습니다. 마침 저는 올해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갱신해야 했어서 겸사겸사 IC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갈아타기로 했습니다. 게다가 새롭게 신청하는 운전면허증에 '영문 운전면허증(국문겸용)' 옵션을 추가하면 해외여행 시 국제운전면허증을 따로 발급을 하지 않아도 새 운전면허증 하나로 사용 가능합니다.

 

목차

1. IC 모바일 운전면허증이란

2. 영문(국문겸용) 면허증이란

3. IC 모바일 운전면허증 / 영문 면허증 신청사이트

4. 온라인 신청방법

5. 운전면허증 수령시 주의사항

 

'IC 모바일 운전면허증'이란?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 78조의 2를 근거로 스마트폰에 발급 받아 안전하고 편리하게 휴대 및 제시할 수 있는 운전면허증 입니다.

 

IC 모바일 운전면허증이란

 

기존의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실물 운전면허증이 발급되는데, 면허 사진 하단에 모바일 신분증 아이콘이 있어 기존 운전면허증과 구분이 가능합니다. 즉, 우리가 IC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신청할 경우 실물 운전면허증 + 모바일 운전면허증 두 가지가 각각 발급되는 격입니다.

 

운전면허증은 원래 신분증으로 대체가능 했기에 앞으로 어딜가든 어떠한 현장에서 신분증이 필요할 경우 주섬주섬 지갑을 찾을 필요 없이 편하게 핸드폰에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보여주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실물 IC운전면허증을 발급받지 않고 모바일 운전면허증만 발급받고 싶은 경우, 운전면허시험장 방문이 필요합니다.

 

'영문(국문겸용) 면허증'이란?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1년, 영문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10년!

영문운전면허증 예시 앞면/뒷면

 

'영문운전면허증'은 국내 및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면허증 뒷면에 영문으로 면허내용을 표기한 운전면허증입니다. 면허증 앞면엔 국문으로 면허증 내용이 적혀있고, 뒷면에는 영문으로 면허증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영문운전면허증을 인정하지 않는 국가에서는 한국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 여권을 지참해야 하지만 우리가 해외여행을 많이 가는 미국, 캐나다, 호주, 필리핀은 해당 영문운전면허증이 사용 가능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게다가 앞으로 더 확대 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IC 모바일 운전면허증 / 영문 면허증 신청사이트

▶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 바로가기 ◀

 

온라인 신청방법

1.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실명인증을 합니다.

3. 이용 약관을 읽어본 뒤 약관동의를 진행합니다. 이때 안내 되는 적성검사 수수료 및 갱신/재발급수수료를 확인해 주세요. 저는 2종보통 운전면허 갱신이었기 때문에 'IC 모바일 면허증 영문 15,000원'에 해당 됐습니다.

4. 사진등록을 합니다. 이때 기존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진은 가로/세로 200px ~ 500px 사이의 사진만 가능합니다.

5. 순서에 따라 면허증 종류, 수령방법과 날짜를 선택합니다.

6. 지불방법을 선택한 후 결제하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수령시 주의사항

새롭게 신청한 운전면허증은 무조건 본인이 수령신청한 곳에 방문해 받아야 합니다. 신용카드처럼 우편으로 배송되지 않습니다.

 

방문할 때는 기존 운전면허증을 반드시 소지해 방문해야 합니다.

기존 면허증을 분실 했을 경우 - 시험장을 방문해 직접 처리해야 하며 분실 신고를 하지 않고 갱신처리를 할 경우 분실재발급수수료가 별도로 부과됩니다.

 

운전면허증을 대리로 수령하는 경우 대리인이 구 면허증, 위임장, 대리인 운전면허증을 지참하고 방문해야 합니다.

단,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경우 개인 비밀번호 입력에 따라 대리인 발급이 불가하기 때문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으시는 분들은 반드시 본인이 직접 방문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IC모바일 운전면허증 수령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가능합니다. 주말 및 공휴일은 방문 불가능합니다.

제가 수령신청한 곳은 8월 말부터 수령이 가능하다해서 저는 8월 마지막주 금요일 날짜로 수령신청을 했습니다. 얼른 새 면허증을 받아보고 싶네요!

 

 

 

고급형 야한농담 마녀사냥 2022 지난 시즌 비교분석(여성 출연진 김이나, 비비)

 

고급형 야한농담 마녀사냥 2022 지난 시즌 비교분석(여성 출연진 김이나, 비비)

마녀사냥 2022 더 솔직해진 사랑 이야기로 다시 밝히는 ‘그린라이트’ 연애 상담 예능의 원조, 레전드가 돌아온다! 방송일 : 2022년 8월 5일 금요일 ~ 제작사 : JTBC 스트리밍 : TVING 

live-extraordinary.tistory.com

 

센스만점 자식되기! 부모님 선물 BEST 모음 (장모님/시어머니/어버이날 선물추천)

 

센스만점 자식되기! 부모님 선물 BEST 모음 (장모님/시어머니/어버이날 선물추천)

어버이날 선물 혹은 장인·장모님, 시아버지·시어머니 선물 어떤걸 사드리면 좋아하실지 고민이 많습니다. 특별한 날 뿐만이 아니라 가볍게 연인의 부모님 댁에 들려 인사하는 자리라면 가격대

live-extraordinary.tistory.com

 

최신 업데이트 아이폰 14 프로 (iPhone 14 Pro) 출시일 스펙 디자인 가격 총정리

 

최신 업데이트 아이폰 14 프로 (iPhone 14 Pro) 출시일 스펙 디자인 가격 총정리

올해 출시 될 아이폰 14에 대한 소식과 소문이 퍼져나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외신에서 업데이트 된 아이폰 14 (iPhone 14) / 아이폰 14 프로 (iPhone 14 Pro)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14

live-extraordinary.tistory.com

 

계속 안고 싶어지는 향기좋은 바디워시 샤워젤 BEST 7

 

계속 안고 싶어지는 향기좋은 바디워시 샤워젤 BEST 7

온라인상에서 제일 인기 많고 판매량이 높은 제품들 중 향기 좋은 바디워시들만 모아서 공유해 드립니다. 마치 내 살에서 나는 향기 같아서 상대방이 계속 안고 싶어지는 마성의 바디워시/샤워

live-extraordinar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