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기

20살에 걸린 허리 통증, 디스크 수술 후기 (광고X, 수술 전/후 과정 찐후기)

by 섬나라 시티즌 2022. 7. 31.

20살이 되고 얼마 안됐을 때 어느 날 갑자기 허리가 안펴지고 침대에서 일어날 수가 없었던 적이 있습니다. 가끔 허리를 숙였다 폈다 했을 때 찌릿한 느낌은 있었는데 이렇게 허리에 통증이 가해지면서 안펴진 적은 처음이었어요.

 

어린 나이였기에 디스크라는 의심은 저도 가족들도 하지 않았는데 병원에서 디스크 판정을 받고 어이가 없었습니다. 고등학교 때 자세가 안좋아서 구부정하게 앉아서 공부하거나 컴퓨터를 할 때 가족들이 잔소리처럼 허리 좀 펴고 앉으라했는데 그 것때문에 제 허리가 이렇게 됐었나 봅니다.

 

20대 젊은층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 분들도 많이 걸리는 허리 디스크. 제가 겪은 증상과 병원치료, 수술 전/후 과정까지 자세하게 공유해 드릴게요. 혹여나 팔, 다리가 많이 당기거나 저리면 디스크를 의심해 보시고 항상 바른자세를 유지하며 저와 같은 고통은 안겪으시길 바랄게요!

 

 

<목차>

1. 디스크 판정 전 나의 증상

2. 병원치료 - 돈 낭비했던 후기

3. 디스크 전문병원 - 두 가지 치료방법

4. 디스크 수술 후

5. 디스크 수술 후 주의사항

 

 

1. 디스크 판정 전 나의 증상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1년에 두 세번정도 오른쪽 다리 바깥쪽이 미친듯이 당기고 저린 느낌이 있었어요. 허리도 바닥에 떨어진 펜을 주우려고 숙였다 폈다 할 때도 찌릿찌릿한 느낌이 있었구요. 그럴 때마다 한의원에서 침 맞고 부항도 뜨고 추나요법까지 받았었는데 신기하게 그 때마다 자연스럽게 안 아프니까 그러려니하고 지내 왔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날 약속 있어서 나가려고 했는데 허리가 펴지지 않고 피려고 힘을 주려할 때마다 누가 손으로 비트는 것같은 고통이 느껴졌었어요. 아 이건 진짜 큰일 난 것같다 싶어서 일단 급하게 동네 종합병원으로 엄마랑 갔었습니다.

 

제 상태는 4번 척추하고 5번 척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빠져나왔다고 했어요. 척추와 척추 사이에 있는게 추간판이라는 디스크인데 그게 뼈 사이에서 스프링처럼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대요. 근데 저는 그 추간판이 빠져나와서 다리로 가는 신경을 누르고 있던 거였어요.

 

 

2. 병원치료 - 돈 낭비했던 후기

여러분, 일단 '허리가 아프다', '팔/다리가 저리다', '디스크인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면 무조건 디스크 전문 병원으로 가세요. 제가 그 동안 병원들을 돌아다니면서 치료한 내역들을 보면 디스크 전문 병원에서 수술한 비용과 비슷합니다. 그 동안 다닌 병원들과 치료과정 공유할게요.

 

1. 동네 종합병원

여기서 MRI 비용만 50만원이 들었어요. 무슨 새로 들여온 기계라면서 그 MRI로 찍어야 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주말이여서 MRI 촬영을 하려면 다음주 월요일까지 기다려야 했고 상태가 심각해서 집에는 못가겠고 결국 입원해서 월요일까지 기다렸어요. 응급실로 갔던거라 동네 병원에서만 100만원 가까이 들었던 것 같아요.

 

2. 정형외과 (물리치료)

엄마 아는 할머니가 허리 통증 잘하는 정형외과가 있다고해서 소개로 갔는데, 정말 후회 많이 했어요.

정형외과 선생님한테 제 상태를 보여드렸는데 약물 치료로 충분하다면서 입원을 했는데 하루에 기본 5번 정도의 모르핀을 맞으면서 하루하루가 너무 고통스러웠어요. 그 때 당시 통증이 너무 심해서 같이 입원한 사람들한테 피해가 갈까 이불을 입에 물고 우는 수준이었어요.

 

물리치료는 견인치료라 해서 몸을 묶어두고 위 아래로 당기는 치료를 했는데 이걸 할 때마다 비명이 안나올 수가 없었어요. 펴지지도 않는 허리를 억지로 펴주는 과정이니까 통증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해서 입원 중에 머리카락이 한움큼씩 빠지기도 했었어요.

 

3. 대학병원 (한달 입원)

제가 너무 아파하니까 부모님도 마음이 쓰이셨는지 큰 대학병원으로 병원을 옮겼어요.

하지만 여기서 진통제 부작용인지 제 몸에 약이 맞지 않아서 약 먹으면 토하고 피부도 알러지 처럼 뒤집어지고 고통의 연속이었어요. 제가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나 싶을 정도로 죽을 맛이었습니다. 의사는 계속 허리 펴는 연습하라고 하고 근이완제 처방만 해주니까 결국 두번째 다녔던 정형외과보다 더 못한 결과만 얻고 나왔던 기억이 있어요.

 

 

3. 디스크 전문병원 - 두 가지 치료방법

진짜 하다하다 안되니까 간판에 딱 '디스크 전문병원' 써 있는 곳으로 갔었어요.

이 곳 의사 선생님은 MRI 딱 보시더니 허리를 절대로 펴지 말라고 강조하셨어요. 억지로 펴면 오히려 디스크가 터질 위험이 있다구요! 하.. 여지껏 다녔던 병원 의사들이 너무 원망스럽고 가서 뭐라고 따지고 싶었어요.

 

1. 주사 요법

MRI같이 생긴 기계에 들어가서 허리에 국소 마취 연고를 바르고 주사바늘을 넣어서 소염제를 뿌리는 시술이었어요. 이런 주사 요법이 잘 맞는 사람들은 수술 없이도 이걸로 낫는 사람도 있다고 했어요.

 

주사맞고 회복실에 올라가서 쉬고 있는데 진짜 거짓말처럼 한달 동안 진통제 끼고 살았던 다리 통증이 사라지더라구요. 하지만 허리는 펴지지 않았어요. 2주 정도 지나고 그때까지 허리가 펴지지 않으면 수술하자 하셔서 결국 2주 후 허리가 안펴져서 수술에 들어갔어요.

 

2. 디스크 수술

수술 날짜를 잡고 검사를 먼저 진행했어요. 그 전에 찍었던 병원 MRI도 다시 찍고 온갖 검사는 다 했어요.

의사 선생님이랑 검사 결과를 같이 보는데, 저는 다리로 이어지는 신경이 튀어나온 디스크에 껴서 허리가 안 펴지는 거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레이저로 튀어나온 부분만 잘라내면 될 거라고 했어요.

 

전신마취하고 수술은 대략 2시간 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전신마취 뭔가 무서웠는데 마취 깰 때 회복실에서 노래를 틀어주는데 제가 그노래에 흥얼 거리면서 일어났다고 엄마가 엄청 놀리셨어요.

 

 

4. 디스크 수술 후

무사히 수술을 마치고 나서 뭔가 정신이 몽롱하고 졸린데 절대 못자게 하더라구요. 몇 시간 지나면 바로 밥도 먹을 수 있고, 누웠다가 일어날 땐 휙 일어나면 안되고 옆으로 데구르르 구르듯 일어나야 했어요.

 

그리고 허리 보호대를 무조건 차야됩니다. 사람이 은연중에 허리가 구부러지기 쉬운데 허리 보호대를 차면 꼿꼿하게 계속 펴져있는 상태가 되요. 병원 1층에 파는 곳이 있어서 엄마가 사다 주셨는데 보호대만 20만원했던 것 같아요.

 

수술 후 3일 있다가 퇴원을 했어요. 실밥은 녹는 실밥이라 병원에 다시 안가도 됐고 소독정도만 하면 됐는데 집이랑 디스크 전문병원이랑 거리가 꽤 되서 그냥 동네 의원에서 소독만 했었어요.

 

 

5. 디스크 수술 후 주의사항

  1. 허리 보호대는 무조건 차고 있기
  2. 수술 후 일주일정도 샤워 금지 (저는 몸통 앞부분만 흐르는 물로 샤워했어요)
  3. 따뜻한 곳에 누우면 안됩니다. 염증생길 위험이 있어서 허리를 차게 해주는게 좋아요.
  4. 최대한 앉는 시간을 줄이고 누워있어야 합니다.
  5. 운동 열심히 하기

 

퇴원할 때 병원에서 허리에 좋은 운동법들을 프린트해서 주는데 진짜 다시는 고통스러운 과정을 겪기 싫은 맘에 하루도 빠짐없이 열심히 운동했습니다. 살도 빼구요! 아무래도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 허리에 무리가 가니까 살을 뺐었어요.

 

디스크는 한번 터지거나 다치면 다시 재생이 안된대요. 그래서 아프기 전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저는 이제 수술로 디스크를 떼어낸거라 허리 질환 재발이 쉽다고 해요. 그래서 미리미리 운동하고 더 큰 디스크를 예방하는게 중요해요. 모두 허리 건강하시길! 

 

 

 

여성이라면 꼭 먹어야 할 영양제 TOP 4 (20 ~ 40대 여자 비타민)

 

종합비타민 말고! 여성이라면 꼭 먹어야 할 영양제 TOP 4 (20대 30대 40대 여자 비타민)

신체 특성상 여자라면 따로 꼭 챙겨 먹어야하는 영양제가 있습니다. 여성 종합비타민 하나로 끝낼 수도 있지만 다른 비타민 성분들과 밸런스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필수 비타민 같은 경우는 함

live-extraordinary.tistory.com

 

소아과 어른이 가도 되나요? 아이동반 없이 어른만 가서 진료받기

 

소아과 어른이 가도 되나요? 아이동반 없이 어른만 가서 진료받기

자고 일어났는데 갑자기 열이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아 몸이 많이 아플 때 가까운 병원이 소아과밖에 없다면 아이들 전문 병원이지만 멀리 나갈 힘이 없어서 '소아과라도 가면 안되나'라는 고

live-extraordinary.tistory.com

 

센스만점 자식되기! 부모님 선물 BEST 모음 (장모님/시어머니/어버이날 선물추천)

 

센스만점 자식되기! 부모님 선물 BEST 모음 (장모님/시어머니/어버이날 선물추천)

어버이날 선물 혹은 장인·장모님, 시아버지·시어머니 선물 어떤걸 사드리면 좋아하실지 고민이 많습니다. 특별한 날 뿐만이 아니라 가볍게 연인의 부모님 댁에 들려 인사하는 자리라면 가격대

live-extraordinary.tistory.com

 

고급형 야한농담 마녀사냥 2022 지난 시즌 비교분석(여성 출연진 김이나, 비비)

 

고급형 야한농담 마녀사냥 2022 지난 시즌 비교분석(여성 출연진 김이나, 비비)

마녀사냥 2022 더 솔직해진 사랑 이야기로 다시 밝히는 ‘그린라이트’ 연애 상담 예능의 원조, 레전드가 돌아온다! 방송일 : 2022년 8월 5일 금요일 ~ 제작사 : JTBC 스트리밍 : TVING 

live-extraordinary.tistory.com

 

댓글